[부평사람들] 취재기자입니다

부평사람들 254호 - 우리 동네 바꾸는 ‘주민참여예산’

즐팅이 2017. 6. 1. 16:00


< 발행 제254호 >우리 동네 바꾸는 ‘주민참여예산’

주민참여예산 지역위원회

인쇄



주민참여예산제는 부평구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이 참여함으로써 예산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고, 주민의식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다. 현재 부평구 22개 동에는 함께 행복한 지역 사회를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모인 주민참여예산 지역위원회 위원 352명이 활동 중이다.

 
지역위원회의 위원들은 각 동의 주민 복지증진을 위하여 제안사업을 발굴하거나 발굴된 제안사업에 대하여 토의하고, 현장방문을 하여 공공성, 타당성, 지속성에 맞는지 확인한다.
파악한 상황을 공유하고, 제안사업에 대하여 주민 의견 수렴을 위한 <동 총회>를 개최해서 최종적으로 3건의 제안사업을 선정, 구청에 제출하게 된다. 주민참여예산 사업 추진에 대한 현장 모니터링 또한 중요한 활동이다.
지역위원회는 제안사업 발굴을 위해서 마을활동 전문가의 지원을 받기도 한다.
5월 17일 산곡2동 주민센터 2층에서 주민참여예산 지역위원회 회의가 있었다. 이날 회의에는 이충현 부평사회적경제마을센터장의 교육도 함께 진행됐다.
이충현 센터장은 “제안사업을 제안하기 전에 첫째, ‘이 사업을 왜 하려고 하는가?’ 둘째, ‘결과는 어떤 모습일까?’ 셋째, ‘누가 참여할까?’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라면서 “‘모든 주민이 어떻게 참여할 수 있을까?’가 매우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조규덕 주민참여예산 산곡2동지역위원회 위원장은 “주민참여예산제는 주민의 복지증진 및 예산의 투명성 확보를 위하여 매우 중요한 사업이다. 우리 동네에 필요한 사업이 제안될 수 있도록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라며, “좋은 제안이 나올 수 있도록 우수 제안자를 독려하는 시스템이 만들어지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주민참여예산사업 제안해 보시겠습니까?
나의 의견과 생각이 이웃 사람들의 행동으로 이어지고 이 행동은 다시 또 다른 이웃 사람들의 참여로 번지는 선순환이 되어 마을을 변화,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주민참여예산 제안 방법>
부평구 홈페이지(www.icbp.go.kr) <주민참여예산방>이나 구 담당부서 및 동 주민센터 방문 또는 팩스